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장기간 지속되며 구민들의 우려가 커지자, 내방 민원에 대한 안전한 행정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한층 강화된 대응체제로 종합민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구는 여러 사람이 들르고 이용하는 마포구청 2층 종합민원실의 안내데스크를 잠정적으로 운영 중단했다. 이에 ▲간부급 직원의 워킹가이드 ▲민원안내 키오스크 업그레이드 ▲무엇이든 상담창구 등을 통해 민원 안내 및 대민 봉사를 꼼꼼히 챙겨 방문자들이 안내데스크 운영 중단에 따른 불편사항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마포구 민원여권과의 팀장급 직원들이 종합민원실 안내도우미가 되어 민원인의 방문 목적에 맞는 창구 안내 도움을 제공하는 워킹가이드는 기존의 안내데스크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대신해 민원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종합민원실 내 바닥에 업무별로 색상을 다르게 한 민원창구 유도선을 설치해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자칫 응대가 부족할 수 있는 방문민원 서비스 처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했다.
한편 구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구 직원들의 감염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도 적극 힘을 모으고 있다.
먼저 직원들이 동시간대에 함께 모여 이용하는 구내식당의 운영 방식을 바꿨다. 중식 시간을 셋으로 구분해 부서별 이용시간을 나누어 순차적으로 이용하게 함으로써 식당이 붐비지 않도록 하고, ‘한쪽 줄 식사하기’를 시행해 서로 마주하지 않고 한 방향을 보며 거리를 두고 식사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이 외에도 구는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직원 청사 출입 및 근무 시 마스크 착용 생활화 ▲손 접촉 차단을 위한 자동문 통한 청사 출입 ▲청사 및 엘리베이터 손 소독제 비치 ▲대중교통 혼잡도 완화를 위한 직원 시차출퇴근제 ▲임신‧육아 공무원 및 만성질환자 등 감염 고위험군 직원에 대한 재택근무 독려 등을 시행한 바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코로나19에 대한 철저한 대응체제 유지와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으로 구민과 직원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주민여러분 역시 외출을 최소화하고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코로나19 사태를 함께 극복해 나가는 데 동참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연 8,000건 이용‘안심무인택배함’, 남구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큰 호응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운영 중인 ‘안심무인택배함’이 주민 생활 편의를 높이는 실효성 있는 생활밀착형 행정 서비스로 자리 잡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남구 안심무인택배함은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한 시책 중 하나로 2019년부터 시행 중인 사업이다. 현재 남구 공공시설에 설치&...
선제적 재난 대응으로 안전이 일상이 되는 울산 남구 만든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난의 대형화·복합화와 사회재난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재난 없는 안전 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조직개편을 통해 ‘재난안전국’을 신설하고 재난안전 예산도 지난해보다 44억 원이 증액된 ...
삼호동, 울산 최초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 추진
[뉴스21 통신=최세영 ]삼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유진·박지하)는 울산 지역 최초로 저장강박으로 인해 주거환경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지원하는 ‘삼호동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9일 삼호동 복지통장들이 직접 참여해, 관내를 중...
정계숙 동두천시장 출마 선언..."동두천의 멈춘 심장, 'CEO 리더십'으로 다시 뛰게 하겠다"
[동두천=서민철 기자] "동두천의 시간은 20년 전 신도시 개발 이후 멈춰 섰습니다. 이제는 정치꾼이 아닌, 행정을 아는 '해결사'가 도시를 경영해야 할 때입니다."‘행정 감사의 달인’으로 불리는 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이 오는 6월 지방선거 동두천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자신을 '동두천 주식회사의 CEO'...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 발족…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 가속화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를 공식 발족하며, 대한민국 최초의 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12일 나주 전남연구원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추진협의체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행정통합의 비전과 실행 방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