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7월부터 11월까지 생생문화재 사업의 일환으로 ‘양화진 뱃길 탐방’ 등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양화진 근대사 탐방’의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마포구의 ‘양화진 뱃길 탐방’ 프로그램은 2015년부터 6년 연속으로 문화재청 생생문화재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추진 중이며, 서울의 유일한 한강변 역사문화 관광코스로 자리 잡았다.
‘양화진 뱃길 탐방’은 마포구 양화나루의 외국인선교사묘원과 잠두봉 유적(사적 제399호)을 탐방하고 과거 뱃길을 따라 선유도까지 한강을 유람선으로 이동하는 코스로 이루어졌다.
마포구의 생생문화재 사업은 ‘양화진 뱃길 탐방’ 외에도 ▲보드게임을 활용한 어린이 근현대사 교육 프로그램인 ‘양화진 나루잇기’, ▲근대 마포상인의 역사에 관한 인형극인 ‘꼬마거상의 진정한 용기’, ▲마포 고유의 무형문화재 전통주인 삼해주 빚기를 체험하는 ‘나루에서 빚는 삼해주’로 구성되어 있다. 4개의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은 양화나루가 간직한 역사와 이야기를 간접 체험해볼 수 있다.
구의 ‘양화진 뱃길 탐방’은 이러한 역사적 의미와 유익함, 높은 참여도, 혁신성 등을 높이 평가 받아 지난 7월 ‘제8회 아시아-태평양 스티비 어워즈’에서 정부 이벤트 혁신분야 ‘은상’을 수상해 마포구의 위상을 드높였다.
한편, 구는 지역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코로나19 예방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양화진 뱃길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참여자 정원을 기존 회당 50명에서 15명으로 축소하고,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행사장 소독 등 방역에 힘써 안전한 체험에 중점을 두고 운영할 계획이다.
이러한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구는 지난 7월 14일 올해 첫 번째 ‘양화진 뱃길 탐방’의 안전한 체험을 마쳤다. 이 날 ‘양화진 뱃길 탐방’에 참여한 한 초등학생은 “학교에 가지 않는 날은 집에만 있어 심심했는데, 오늘 양화진 뱃길 탐방에 참여해 절두산 성지와 외국인 선교사 묘원에 대해 배우고 역사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유람선을 타는 것도 재미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프로그램 진행 여부를 놓고 고민이 깊었으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심신의 피로감이 큰 주민들을 위해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진행하기로 결단했다”라며, “마스크 착용, 좌석 간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 운영하고 있으니, 가족 또는 친구와 유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양화진 뱃길 탐방’ 등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는 사업 수행업체인 ㈜컬처앤로드문화유산활용연구소(02-719-1495)로 신청하면 되고, 참가비는 6,000원이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