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 꿈, 내 손으로”… 마포구,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김만석
  • 기사등록 2020-12-07 09:23:34
기사수정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오는 30일까지 2021년도 마포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의 편성과 운영 과정에 주민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예산에 대한 주민 통제를 통해 책임성을 고취시키기 위한 제도다. 이를 통해 주민은 사업 제안은 물론 심사, 사업 선정 및 운영 등에 참여할 수 있다.

 

구는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비로 총 4억 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제안신청 대상 사업은 지역사회의 불편을 해소하고 편익을 향상시키는 생활밀착형 사업 취약계층 지원 및 삶의 질을 개선하는 사업 지역별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지역현안 사업(공연, 축제 등 행사성 사업 지양) 등이며 2021년도에 완료 가능한 사업이면 된다.

 

신청자격은 마포구 주민이거나 마포구 소재의 직장인, 재학생 또는 단체의 경우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마포구 누리집(열린행정-열린재정-주민예산참여방-주민참여예산안내-주민제안하기)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마포구 마포1번가연구단으로 방문, 우편 또는 이메일(no1asy@mapo.go.kr)로 제출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부서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년 2월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사업선정을 위해 공무원 2, 주민 18명으로 구성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제안자로부터 사업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 사업부서 검토의견 등을 청취해 최종 사업을 선정하게 된다.

 

한편, 지방자치법, 지방재정법, 그 밖의 예산편성에 관하여 규정된 법령을 위반하는 사업, 이미 설치 운영 중인 서울시, 자치구 및 중앙정부 시설에 대한 운영비의 신규 또는 증액을 요구하는 사업, 특정 민간단체만의 지원을 전제하거나 특정제품 판매를 목적으로 제안한 사업 등은 부적격 사업으로 선정대상에서 제외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주민의 목소리를 듣고 주민이 원하는 사업을 시행하는 주민참여예산 사업이야말로 소통행정의 본보기라며 사업예산을 보다 효율적이고 형평성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445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군, 유엔 차량에 탱크 포격해 안전보안국 요원 1명 사망
  •  기사 이미지 ‘우리 서로 사랑한 DAY(데이)’ 추진 의정부시
  •  기사 이미지 북한의 농촌 사망률 증가 원인이 무엇일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