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미경 울산시의원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 지역기업·인력 중심 준비로 경제 선순환 이뤄야”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천미경 의원(행정자치위원회)이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역 경제와 시민이 중심이 되는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고 나섰다.천미경 의원은 12일 오전, 2026년 동절기 비회기 일일근무의 일환으로 박람회 조직위원회 사무처 및 관계 부서와 간담회를 열고, 박람회 준비 현...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올해 500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을 통해 총 81만 그루의 나무를 식재했다고 밝혔다. 이는 당초 목표량(47만 그루) 대비 34만 그루 많은 것으로 목표치 대비 172%에 달하는 수치다.
구는 지난 2018년 민선7기 출범 이후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500만 그루 나무심기’ 프로젝트를 가동, 구 전체를 녹색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녹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구 전역에 5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미세먼지 저감, 도시열섬 현상 완화, 도시미관 개선 등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하는 역점사업 중 하나다.
구는 2018년 이전 식재량에 더해 2018년 15만 그루, 2019년 42만 그루, 올해 81만 그루 등 현재까지 총 197만 그루(500만 그루 목표 대비 39.5%)의 나무를 식재했다고 밝혔다.
나무심기 목표 달성을 위해 공동체 나무심기, 가로녹지 확충, 생활권 공원녹지 확충, 민간 주도 나무심기 등 4개 영역에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에 민감한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해 구는 마포구 내 모든 학교에 학교 숲을 조성하고 아파트 측벽 녹화, 움직이는 공원 조성, 녹색그늘 숲 조성, 미세먼지 저감용 반려나무 가정 보급 등 다양하고 특색 있는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마포구가 목표로 한 나무 500만 그루는 ▴1년 동안 노후 경유차 1만600대가 내뿜는 미세먼지의 정화 ▴에어컨 4백만 대(15평형)가 5시간 동안 내뿜는 열을 저감하는 효과 ▴성인 3백50만 명이 1년간 숨 쉴 수 있는 산소를 공급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구는 추진 중인 나무심기 현황을 주민들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지난 5월 구청사 1층 로비에 현황판을 설치해 가동 중이다. 현황판은 현재까지 식재된 나무 수량과 500만 그루 목표 대비 달성률, 식재된 나무가 제공하는 미세먼지 저감량 및 탄소 저감량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나무를 심는 것이 미래를 심는 것”이라며 “500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을 성공적 이끌어 수목의 공익적 기능을 확산시키고 전국적인 모범 사업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선제적 재난 대응으로 안전이 일상이 되는 울산 남구 만든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난의 대형화·복합화와 사회재난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재난 없는 안전 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조직개편을 통해 ‘재난안전국’을 신설하고 재난안전 예산도 지난해보다 44억 원이 증액된 ...
삼호동, 울산 최초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 추진
[뉴스21 통신=최세영 ]삼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유진·박지하)는 울산 지역 최초로 저장강박으로 인해 주거환경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지원하는 ‘삼호동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9일 삼호동 복지통장들이 직접 참여해, 관내를 중...
정계숙 동두천시장 출마 선언..."동두천의 멈춘 심장, 'CEO 리더십'으로 다시 뛰게 하겠다"
[동두천=서민철 기자] "동두천의 시간은 20년 전 신도시 개발 이후 멈춰 섰습니다. 이제는 정치꾼이 아닌, 행정을 아는 '해결사'가 도시를 경영해야 할 때입니다."‘행정 감사의 달인’으로 불리는 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이 오는 6월 지방선거 동두천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자신을 '동두천 주식회사의 CEO'...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 발족…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 가속화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를 공식 발족하며, 대한민국 최초의 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12일 나주 전남연구원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추진협의체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행정통합의 비전과 실행 방안을 ..
천미경 울산시의원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 지역기업·인력 중심 준비로 경제 선순환 이뤄야”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천미경 의원(행정자치위원회)이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역 경제와 시민이 중심이 되는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고 나섰다.천미경 의원은 12일 오전, 2026년 동절기 비회기 일일근무의 일환으로 박람회 조직위원회 사무처 및 관계 부서와 간담회를 열고, 박람회 준비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