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구립도서관은 9일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번 서비스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직접 방문이 어려운 구민들에게 공공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구민들은 6월부터 행정정보 공동이용 시스템과 실시간 정보연계를 통해 부평구립도서관 대출회원 신청자격(인천시민)확인이 가능해져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 회원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부평구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상단의 ‘비대면 자격확인’을 클릭하고 주민번호를 입력하면 거주지 확인 및 온라인 회원증 발급이 완료된다.
온라인 회원증을 발급받으면 홈페이지를 통해 약 5천 종의 전자책과 전자잡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도서관을 방문해 자료를 대출할 때는 온라인 회원증 발급 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비밀번호(생년월일)를 이용하면 된다.
다만, 타 지역주민이 인천에 위치한 직장이나 학교에 다닐 경우에는 기존처럼 6개월 이내 발급된 재직증명서·재학증명서 등을 갖고 방문해 확인을 받아야 한다. 책 마실(상호대차)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이용자는 도서관을 방문해 추가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배창섭 부평구립도서관 본부장은 “이번 시행하는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를 통해 구민들이 직접 도서관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게 될 것”이라며 “보다 전자책 접근성을 강화하고, 지역주민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건강한 독서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부평구립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bppl.or.kr/bplib/index.do)에서 확인하거나 전화(☎330-7012)로 문의하면 된다.
영산강유역환경청, 재생에너지 기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자립형 마을 조성
영산강유역환경청은 범정부적으로 추진중인 ‘햇빛소득마을’조성과 병행하여 영산강·섬진강수계 상수원관리지역을 대상으로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27년 주민지원 특별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특별지원사업은 상수원관리지역 지정·관리로 토지 이용 등에 규제를 받는 지역을 대상으로, 순천시 등 8개 지자체 .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 작은전시‘칼돌, 용신, 물당기기’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은 오는 6월 12일까지 전시관 내 테마전시실에서 작은전시 ‘칼돌, 용신, 물당기기’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이 처음으로 시도하는 ‘작은전시’ 형태의 기획전으로 마련됐다. 전시에는 지역의 대표적인 수리시설인 약사동제방유적과 연계해, 울...
울산시농업기술센터 ‘2026년 신기술보급 시범사업’추진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농업기술센터가 2026년 새해를 맞아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한 농업 신기술 보급에 나선다. 울산시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총 4억 4,1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6년 신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새롭게 보급되는 신기술은 모두 5개 분야, 7개 사업이다. 분야별로는 ▲원예 분야에서 ‘..
연 8,000건 이용‘안심무인택배함’, 남구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큰 호응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운영 중인 ‘안심무인택배함’이 주민 생활 편의를 높이는 실효성 있는 생활밀착형 행정 서비스로 자리 잡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남구 안심무인택배함은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한 시책 중 하나로 2019년부터 시행 중인 사업이다. 현재 남구 공공시설에 설치&...
선제적 재난 대응으로 안전이 일상이 되는 울산 남구 만든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난의 대형화·복합화와 사회재난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재난 없는 안전 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조직개편을 통해 ‘재난안전국’을 신설하고 재난안전 예산도 지난해보다 44억 원이 증액된 ...
삼호동, 울산 최초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 추진
[뉴스21 통신=최세영 ]삼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유진·박지하)는 울산 지역 최초로 저장강박으로 인해 주거환경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지원하는 ‘삼호동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9일 삼호동 복지통장들이 직접 참여해, 관내를 중...
정계숙 동두천시장 출마 선언..."동두천의 멈춘 심장, 'CEO 리더십'으로 다시 뛰게 하겠다"
[동두천=서민철 기자] "동두천의 시간은 20년 전 신도시 개발 이후 멈춰 섰습니다. 이제는 정치꾼이 아닌, 행정을 아는 '해결사'가 도시를 경영해야 할 때입니다."‘행정 감사의 달인’으로 불리는 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이 오는 6월 지방선거 동두천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자신을 '동두천 주식회사의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