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경북도청경상북도는 올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하는 ‘농촌융복합산업 신규지구 조성사업’에 영천 마늘 농촌융복합지구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올해부터 2025년까지 국비 15억원(총 사업비 30억원)을 확보했다.
* 선정지역 : △경북 영천(마늘), △전북 정읍(지황), △전남 강진(쌀귀리), △경남 창원(단감)
농촌융복합산업지구 조성사업은 우선, 농산물의 생산·제조·가공·유통·관광 등 1·2·3차 산업화기반이 집적된 곳을 농촌융복합산업지구로 지정한다.
이를 통해 공동인프라 조성 시설·장비, 제품 및 브랜드 개발, 홍보마케팅 등을 지원함으로써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사업이다.
영천 마늘 농촌융복합산업지구는‘영천 마늘산업 레벨 업(Level up)’이라는 비전 하에 난지형 마늘 주산지인 신녕면, 화산면, 청통면, 임고면 등 4개 면의 총 1028ha 규모로 관련 연계사업이 시행될 예정이다.
주요 추진사업은 ▷신녕폐역을 활용한 영천 마늘 융복합센터 조성 ▷관련 주체 간 네트워킹 및 역량 강화 ▷고부가가치화 및 영천주아마늘 지역브랜드화를 위한 제품개발 R&D, 홍보 및 마케팅 등이다.
영천의 난지형 마늘 생산량은 전국 2위, 경북 1위 규모이며, 사업지구 내 마늘재배 농가는 1500여명, 마늘 생산액은 약 900억원에 이른다.
사업주체인 영천 마늘 융복합사업단은 영천시(농업기술센터)를 비롯해 지역특화기관인 약용작물산업화 지원센터, 농협, 농업인, 생산자 단체, 농식품 기업, 대학 등 모든 관련주체들이 참여해 운영될 계획이다.
또 지난해 지정된 한방·마늘산업 특구 사업과 연계해 2030년까지 연 매출 5% 이상 증가, 일자리 300명, 청년 창업 25명, 농촌융복합산업 인증 기업 15개소, 농가당 소득 7500만원 달성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영천 마늘이 지역의 또 다른 특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생산은 물론 제조·가공·유통·체험·관광이 함께 어우러진 농촌융복합지구의 새로운 성공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도내 농촌융복합산업지구로 지정된 지구는 이번 영천 마늘을 포함해 문경 오미자, 의성 마늘, 안동 마, 영천 포도, 성주 참외, 경산 대추 등 총 7개 지구이며, 현재 지역 경제 다각화·고도화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있다.
* 선정현황(‘14년~‘22년) : (전국) 36지구→경북 7, 강원4, 충북3, 충남3, 전북6, 전남7, 경남5, 제주1
덕유산 곤돌라
덕유산 곤돌라는 전라북도 무주군에 위치한 덕유산 국립공원 인근에서 운영되는 케이블카로, 해발 높은 산을 보다 쉽게 오를 수 있도록 돕는다.무주리조트에서 출발해 설천봉 인근까지 연결되며, 사계절 내내 덕유산의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곤돌라를 타고 이동하는 동안 숲과 능선이 이어지는 풍경이 펼쳐져...
태백산 상고대
태백산 상고대는 강원도 태백시에 위치한 태백산에서 겨울철에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자연 현상으로, 차가운 기온 속에서 산의 풍경을 특별하게 만든다.산 정상 부근에서 수증기가 나뭇가지나 바위에 순간적으로 얼어붙으면서 생기는데, 이로 인해 나무들은 마치 흰 꽃이 핀 듯한 모습을 띤다.특히 태백산은 해발 고도가 높고 기온이 낮아 상...
태국 아유타야
아유타야는 태국 중부에 자리한 고대 도시로, 1350년부터 1767년까지 아유타야 왕국의 수도 역할을 하며 오랜 역사를 쌓아왔다.차오프라야강을 포함한 세 개의 강이 도시를 감싸고 있어 자연스럽게 교통과 방어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었고, 이는 도시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이러한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아유타야는 전성기 동안 동남아.
거창군, 2026년 난소암 검진 의료비 지원 대상자 선착순 모집
[뉴스21 통신=김희백 ] 거창군은 여성암 사망률 1위로 꼽히는 난소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율 제고를 위해 「2026년 난소암 건강검진 의료비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오는 14일부터 23일까지 8일간 관내 주소를 둔 거창군민 중 고위험군 여성(40~70세)을 대상으로 희망자 91명을 선착순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난소암은 초기 자각 증상이 거의 없어 ...
광주시교육청, 남부권 교육전문직원 공동 연수 개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오는 12~16일 광주시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남부권 6개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임용 예정자를 대상으로 ‘2026년 교육전문직원 공동 직무연수’를 실시한다.이번 연수는 남부권 시도교육청 간 연대를 통해 교육전문직원으로서 갖춰야 할 정책 기획 역량을 함양하고, 현장 중심...
광주시, 1조 투자펀드로 창업 투자생태계 강화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시가 스테이지, 창업기업성장지원센터, 스타트업 복합허브센터 등 창업 기반시설 ‘삼각벨트’ 구축 성과를 바탕으로 투자 활성화와 기술 실증, 세계 진출 지원을 강화해 지역 창업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한다.광주광역시는 현재 6900억원 규모로 운영중인 5000억 펀드를 단계적으로 1조원 규모로 확대, ...
제천 서부동 단독주택서 유독가스 사고…70대 부부 중 남편 사망·아내 심정지
충북 제천시의 한 단독주택에서 보일러 유독가스로 추정되는 사고가 발생해 70대 부부 중 남편이 숨지고 아내는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이송됐다.제천소방서에 따르면 12일 낮 12시 38분경 제천시 서부동의 한 단독주택에서 “집 안에 연기가 가득하다”는 신고가 접수됐다.신고자는 피해 부부의 아들 A 씨로, 부모와 연락이 닿지 않아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