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5년도 민원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시민 만족도가 지난해에 비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시는 금년 한 해 동안 민원처리 과정에서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객관적으로 조사, 측정하여 민원행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각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및 시 종합민원실을 방문했던 민원인 939명을 대상으로 전화를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는 친절성, 신속성, 업무 전문성, 공정성, 편의시설, 환경 등 5개 항목에 대해 5단계 척도로 평가했다.
전체 민원 처리 가운데 표본으로 추출한 1천350개의 민원 중에서 표본 응답율 69.5%에 달하는 응답자들의 만족도는 90.5점으로 집계됐다.
항목별 점수를 살펴보면 업무공정성이 91.2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친절성 91.05점 업무신속성 90.8점 편의시설 및 환경 89.95점 업무전문성 89.4점 순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부서별 순위평가 결과 우수부서인 용담2동, 종합민원실, 삼도2동에 대하여는 포상 수여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평균 이하인 부서에 대하여는 친절교육 등을 별도 실시하여 민원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