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 박민창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이 22일 생물소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섬생물소재은행 누리집을 전면 개편 완료했다고 밝혔다.
2021년 11월 개소한 섬생물소재은행은 국내 유일의 섬 야생생물 소재은행으로, 천연물, 유전자원, 배양체 등 3개의 소재은행을 통합 운영하며 생물소재의 보존과 분양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섬생물소재은행에서는 천연물 1,030점, 유전자원 128점, 배양체 5,250점을 분양받을 수 있으며, 이번 개편으로 분양 가능한 생물소재에 대한 유용성 정보와 디지털 자료가 새롭게 제공된다.
유용성 정보에는 천연물의 항산화, 항균, 항염증 효과와 배양체의 고분자분해능 평가, 오염물질 저감, 유효성분 함량 등이 포함된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생물소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연구 및 산업적 활용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섬생물소재은행은 보유한 다양한 정보를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공개할 계획이다.
개편된 누리집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디자인을 개선하여 직관적이고 접근성 높은 정보 제공 창구로 새롭게 거듭났다.
사용자는 가독성이 높아진 화면과 사용자 중심의 메뉴 구조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더욱 신속하게 찾을 수 있다.
또한, 영문 누리집을 개설해 국내 생물자원 연구 성과와 자원을 해외에 소개하는 플랫폼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분양 소재의 해외 분양 기회 확대와 국제 연구 협력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최경민 산업화지원실장은 “이번 누리집 개편은 섬생물소재은행이 보유한 생물자원의 가치를 국내외에 폭넓게 공유하고, 연구 협력의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전하며, “앞으로도 사용자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 8,000건 이용‘안심무인택배함’, 남구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큰 호응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운영 중인 ‘안심무인택배함’이 주민 생활 편의를 높이는 실효성 있는 생활밀착형 행정 서비스로 자리 잡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남구 안심무인택배함은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한 시책 중 하나로 2019년부터 시행 중인 사업이다. 현재 남구 공공시설에 설치&...
선제적 재난 대응으로 안전이 일상이 되는 울산 남구 만든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난의 대형화·복합화와 사회재난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재난 없는 안전 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조직개편을 통해 ‘재난안전국’을 신설하고 재난안전 예산도 지난해보다 44억 원이 증액된 ...
삼호동, 울산 최초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 추진
[뉴스21 통신=최세영 ]삼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유진·박지하)는 울산 지역 최초로 저장강박으로 인해 주거환경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지원하는 ‘삼호동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9일 삼호동 복지통장들이 직접 참여해, 관내를 중...
정계숙 동두천시장 출마 선언..."동두천의 멈춘 심장, 'CEO 리더십'으로 다시 뛰게 하겠다"
[동두천=서민철 기자] "동두천의 시간은 20년 전 신도시 개발 이후 멈춰 섰습니다. 이제는 정치꾼이 아닌, 행정을 아는 '해결사'가 도시를 경영해야 할 때입니다."‘행정 감사의 달인’으로 불리는 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이 오는 6월 지방선거 동두천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자신을 '동두천 주식회사의 CEO'...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 발족…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 가속화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를 공식 발족하며, 대한민국 최초의 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12일 나주 전남연구원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추진협의체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행정통합의 비전과 실행 방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