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뉴스 영상캡쳐
충북도가 2026년부터 시행되는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 제도와 관련해, 수도권에서 처리하지 못한 쓰레기가 비수도권으로 유입될 가능성에 대비해 관리·대책을 강화하고 나섰다.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 제도는 서울·인천·경기 지역에서 발생한 종량제봉투 쓰레기를 재활용하거나 소각 처리하도록 한 정책이다. 지난 2025년 12월 2일 정부와 수도권 3개 지자체가 관련 협약을 체결했지만, 수도권 내 재활용·소각시설이 충분하지 않아 쓰레기가 충북 등 비수도권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충북도는 현재 도내 민간 소각시설과 재활용시설에서 수도권 쓰레기가 처리될 가능성에 주목하며, 이는 단순한 가능성을 넘어 구조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민간 소각시설의 경우 생활폐기물이 우선 처리될 가능성이 있어, 지역 내 쓰레기 처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도는 민간 소각시설의 일일 소각 허가량 준수 여부, 야적장 운영 관리, 비산먼지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여부 등 관련 법규 준수를 면밀히 점검하고, 위반 시 허가 취소 등 강력 대응 방침을 세웠다. 청주시와 협력해 상시 점검을 진행하며 주민 환경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충북도는 생활폐기물의 지역 간 이동 금지와 이동된 폐기물 처리 과정에서 주민 환경 부담을 고려한 제도 개선 필요성을 정부와 국회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반입협력금 제도 확대, 지역자원시설세 개정 등 주민 보호 장치 마련도 추진된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수도권 생활쓰레기 정책 변화의 영향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며 “도민의 환경과 생활 보호를 최우선으로 중앙정부에 제도 개선을 건의하고, 지역 국회의원 및 민간단체와 협력해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쓰레기는 발생지에서 처리하는 원칙이 확립되고, 다른 지역으로 부담을 전가하지 않는 체계와 시설 주변 주민 보호 제도가 함께 마련돼야 정책이 제대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장걸 의원, 경찰 퇴직자 인적자원 활용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행정자치위원회 이장걸 위원장은 1월 13일(화) 오전 10시 30분, 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퇴직 경찰관 인적자원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 울산광역시 재향경우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퇴직 경찰관의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지역사회 공익 활동에...
김동칠 의원, 남구 소상공인 지역경제 활성화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김동칠 의원은 지난 1월 6일 남구 현장간담회에서 제기된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후속으로 논의하기 위해 13일(화) 오후 2시 울산광역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남구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울산광역시와 남구 관계 공무원 및 지역 소상공인들이 참석한 ...
안대룡 교육위원장, 성광여고·제일고 방문… 학급수 격차·시설 노후 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 안대룡 위원장은 1월 13일 오전, 성광여자고등학교와 제일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 현안을 청취하고 시설 안전 및 교육환경 전반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방문은 신학기를 앞두고 학교별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제도 변화에 따른 교육격차 문제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
울산 남구,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16억 원 부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4만 7천여 건, 16억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정기분 등록면허세 납세의무자는 매년 1월 1일 현재 면허·허가·인가 등을 소지한 자로 사업의 종류 및 규모 등에 따라 △제1종 67,500원 △제2종 54,000원 △제3종 40,500원 △제4종 27,000원 △제5종 18,000원으로 구...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축구협회(회장 신윤태)가 13일 서생면 간절곶 스포츠파크에서 제17회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를 개최한 가운데 이순걸 군수, 최길영 군의장 및 군의원, 이용식 군체육회장, 정태식 울산시축구협회장 등 참석자들이 페어플레이를 다짐하는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