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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시장 박영순)는 최근 인사이동으로 인해 담당업무가 바뀔 때마다 겪는 혼란을 해소하고, 직원들의 업무 파악을 돕기 위해서 업무 매뉴얼인 ‘창조 행정 길라잡이’를 편찬하고 있다.
이 매뉴얼은 크게「민원사무」와「법규사무」로 나눠 31개 부서 881개 단위사무로 구성됐다. 직원들이 이 매뉴얼만 보면 담당 사무를 쉽게 숙지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분야별로 업무진행 순서도 담았다.
341개의 단위사무가 실린 민원사무 매뉴얼에는 ▶민원처리 개요 ▶ 구비서류 ▶심사기준 ▶ 업무처리 흐름도 등을 수록했다. 이를 통해 민원 담당 공무원과 민원인들이 한눈에 업무 처리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540개의 법규사무에 대해서는 ▶업무개요 ▶ 근거법규 ▶ 처리절차 등을 매뉴얼로 정리하여 담았다. 특히 업무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 업무처리 유의사항과 관련부서에는 어떤 협조를 받아야 하는지도 실었다.
이렇게 정리된 업무매뉴얼인 “창조행정 길라잡이”는 행정시스템인 ‘새올’에 게시판을 형성하여 직원이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향후 민원인들도 쉽게 업무 매뉴얼에 접근 할수 있도록 우선 「민원사무」부터 e-Book형태로 제작하여 시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계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또한 책자로도 발간하여 보급한다.
이 매뉴얼에 대한 아이디어를 낸 이성인 부시장은 “그간 부분적인 업무 매뉴얼은 있었지만, 이번「창조행정 길라잡이」는 아마도 법규사무와 민원사무의 대부분이 담긴 최초의 매뉴얼이다. 인사이동 시 전 ․ 후임 간의 빠른 업무 인수인계를 돕고, 업무 적응시간을 단축할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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