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관세청, ’불법·불량 목재제품 수입 원천차단’ 협업검사 실시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관세청과 협업으로 수입 불법·불량 목재제품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연중 검사를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2016년 광양세관을 시작으로 산림청과 관세청은 현재 16개 세관(지원센터 포함)에서 국민생활과 밀접한 수입 목재제품 중 인체 유해성분 함유 우려가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통관단계에서 매년 협업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 목재펠릿, 성형숯, 숯
수입 목재제품이 협업검사 대상으로 선별되면 통관 전 양 기관은 목재제품의 품질표시를 확인한다. 이와 동시에 시료를 채취해 전문 검사기관에 의뢰해 분석결과에 따라 불법·불량제품은 전량 반송 또는 폐기처분 등으로 유통을 원천 차단한다.
산림청과 관세청은 산업계 부담을 고려해 최근 1년 내 적발 이력이 없는 비우범업체·물품은 검사를 생략하고 우범물품에 대해 검사를 집중적으로 확대하는 등 유연하고 효율적인 단속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협업검사 품목 중 수입량이 큰 목재펠릿 제품은 적발업체·수입국(컨테이너 물품)을 대상으로 검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성진 산림청 목재산업과장은 “10년간 이어온 관세청과의 협업검사가 목재제품 품질관리 단속체계 정착에 크게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수입 불법·불량제품 유통·판매를 근절해 국민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산림청, 동절기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장 안전관리 및 시공실태 점검
산림청, 동절기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장 안전관리 및 시공실태 점검- 근로환경 자체점검 및 근로자 행동요령 교육 강화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에서 동절기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관리 및 시공실태를 점검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서는 산림청, 건설사업관리단 및 시공사를 ..
가평군 잣나무림 보전을 위한 소나무 재선충병 지역방제거버넌스 회의 개최
가평군 잣나무림 보전을 위한 소나무 재선충병 지역방제거버넌스 회의 개최- 산림청, 지역방제 거버넌스 회의로 잣나무림 보전 계획 수립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소나무재선충병으로부터 경기도 가평군의 잣나무림을 보전하기 위해 ‘가평군 지역방제 거버넌스 회의’를 가평군청과 이화리 일원에서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잣은 ..
산림청·관세청, ’불법·불량 목재제품 수입 원천차단’ 협업검사 실시
산림청·관세청, ’불법·불량 목재제품 수입 원천차단’ 협업검사 실시산림청(청장 김인호)은 관세청과 협업으로 수입 불법·불량 목재제품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연중 검사를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2016년 광양세관을 시작으로 산림청과 관세청은 현재 16개 세관(지원센터 포함)에서 국민생활과 밀접한 수입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숲 ASMR’ 6종 공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숲 ASMR’ 6종 공개- 국민의 일상 속 힐링을 위한 디지털 산림치유 콘텐츠 제공 -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국립산림복지시설의 ‘숲 ASMR’ 소리 6종을 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콘텐츠는 진흥원 연구개발센터의 기획연구인 ‘소리자원 프로그램 적...
[풀뿌리정치를 말하다] 전북의 이름으로, 기록으로 남긴 도전
[전북특별자치도 취재팀]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자신의 정치·행정 여정을 담은 저서 『김관영의 도전』 출판기념회를 2월 1일 오후 전주대학교 학생회관 슈퍼스타홀에서 열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이어진 이날 행사는 출판기념회라는 형식 속에서도 이례적으로 차분했고, 정치적 수사보다 ‘기록’과 ‘성찰’...
이완섭 서산시장, 저서 2권 출간 기념 북콘서트 성황… “기록은 도시의 자산”
이완섭 서산시장이 지난 31일 서산시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신간 『오늘을 넘어야 내일이 있다』와 『하루의 기록, 도시의 시간』 출간을 기념하는 북콘서트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장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시민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다. 600석 규모의 대강당은 행사 시작 전 일찌감치 만석이 됐으며, 자리를 잡지 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