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낙연 "한일정상회담으로 현안 해결해야" 조정희
  • 기사등록 2020-11-14 11:06:19
기사수정


▲ [사진출처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한일 정상간 회담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일제 강제징용 배상 등 현안을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일본은 현안이 해결돼야 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는 투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현안이 풀려야 회담을 한다기보다 회담을 해서 현안이 풀릴 수 있도록 하는 것, 현안의 해결을 촉진하는 것이 지도자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이날 오전에 열린 한일포럼에서 자신이 한 기조연설 내용이 '조건 없는 한일 정상회담'으로 보도된 데 대해 "외교가 그렇게 거칠게 되면 안된다"고 부인하며 나왔다.


이 대표는 이어 "내년 예정된 도쿄올림픽이 성공하려면 한일관계가 좋아야 하고 북한이 협조해야 한다"며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협력이 필요하다. 한일간의 쟁점, 한일 정상회담, 연내로 예정된 한중일 정상회담도 그런 시야에서 보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또 한일 정상회담 시기와 관련해서는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에 앞서 한일관계가 개선돼야 한다"면서 "그래서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같은 목소리로 바이든 대통령을 설득하고, 그게 동북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수 있다면 최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강제노역 배상 문제와 관련 "일본 측은 문희상안(案)을 많이 기대하지만, 피해자 동의 가능성이 우려된다"면서 "이를 대통령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1998년 김대중-오구치 파트너십 공동선언처럼, 문재인-스가 공동성명 같은 것이 나올 수는 없을까"라면서 "향후 10년, 20년 한일관계의 바람직한 토대가 될만한 선언이 나오면 좋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425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연천 전곡읍...선사특화지역으로 거듭난다.
  •  기사 이미지 고산동 물류센터 타 사업전환등 상생의 두마리 토끼 쫓기
  •  기사 이미지 아산경찰서, 범수사부서 소통 워크숍 개최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