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0년 우수 안전조례 경진대회’에서 「마포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지원 조례」가 우수 사례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전국 우수 안전조례경진대회는 안전관리 강화에 기여한 지방자치단체의 우수사례를 발굴해 지자체 간 우수 안전조례 정보가 공유‧확산되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대회다.
이번 경진대회는 지자체 고유사무에 대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안전 관련 조례 총 43개에 대한 심사가 이뤄져 14:1의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그 결과 마포구의 안전조례가 최종 3개의 우수조례 중 하나로 선정되며 강원도, 부산시 동래구와 함께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구는 지난 2019년 7월 「마포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지원 조례」를 마련해, 기존에 관련 법적 근거가 없어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였던 ‘화재에 취약한 소규모 주택’에 피난구조 설비(완강기)를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번 수상은 화재에 취약한 곳에 완강기 설치를 지원해 화재 등 위기상황으로부터 구민의 생명을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힘쓴 마포구의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구는 구민들에게 언제든 닥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요인을 예방하기 위해 피난구조설비(완강기) 설치 지원 접수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아울러 자력으로 피난이 가능하도록, 완강기 설치 후 완강기 사용교육을 함께 실시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마포구가 지역 내 위험요인을 미리 찾아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구축하고자 노력한 결실이다”라며 “앞으로도 구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피난구조설비 지원 등 안전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