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사람인장기화되는 팬데믹으로 인한 감염 예방과 인재 채용을 더는 미룰 수 없는 기업들의 사정이 겹쳐 기업 2곳 중 1곳은 비대면 채용을 도입했거나 도입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커리어테크 플랫폼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김용환)이 기업 386개사를 대상으로 ‘비대면 채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45.1%가 ‘도입했거나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입했거나 도입하려는 비대면 채용 전형은 단연 ‘화상 면접’(82.8%, 복수응답)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밖에 ‘온라인 인적성 검사’(23%), ‘온라인 직무 테스트’(13.2%), ‘AI 면접’(12.1%), ‘온라인 채용설명회’(9.8%) 등의 순이었다.
현재 비대면 채용을 운영 중인 기업(67개사)들의 경우, 비대면 채용을 도입한 시점은 ‘2021년 상반기’(23.9%), ‘2021년 하반기’(22.4%), ‘2020년 상반기’(19.4%), ‘2020년 이전’(19.4%), ‘2022년 상반기’(9%) 등의 순으로 코로나 팬데믹이 본격적으로 시작하거나 확산한 시점에 도입한 경우가 많았다.
비대면 전형의 만족도는 ‘대면 채용보다 떨어진다’는 응답이 44.8%로, ‘대면 전형보다 높다’는 응답(22.4%)의 2배였다. 32.8%는 ‘차이가 없다’고 답했다.
그러나 비대면 전형을 운영하는 기업의 10곳 중 7곳(71.6%)은 팬데믹 종식 이후에도 비대면 채용을 유지하거나 확대할 것이라고 밝혀, 비대면 전형이 채용의 새로운 형태로 확고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을 보였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비대면 채용 전형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 전체 응답 기업의 59.6%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비대면 채용이 긍정적인 이유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진행할 수 있어서’(81.3%, 복수응답)가 1위였다. 계속해서 ‘감염병 등을 예방할 수 있어서’(48.3%), ‘전형 운영, 평가 관리가 빠르게 진행돼서’(21.7%), ‘지원자들의 지원이 늘어날 수 있어서’(21.3%), ‘채용에 드는 비용이 절감돼서’(20.9%), ‘오프라인보다 다양한 채용 평가 기법 활용이 가능해서’(13.9%) 등을 들었다.
한편, 사람인의 인재 채용 솔루션 ‘사람인 MUST’는 채용설계부터 서류 심사, 면접, 평가 및 합격자 발표까지 채용의 전 과정을 온라인에서 할 수 있어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비대면 채용을 실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람인 MUST’에는 사람인이 자체 개발한 영상 면접 기능이 탑재돼 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면접 진행이 가능하다. 또, 직접 설정한 평가지를 활용해 온라인 환경에서 여러 명이 동시에 지원자를 평가하고 확인할 수 있어 평가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채용 공정성까지 확보했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