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2025 세계 도시브랜드 포럼(WCBF)」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포럼은 ‘로컬 문화와 공간이 만드는 도시의 정체성: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국내외 도시브랜드 및 마케팅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논의하는 국제 교류의 장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올해는 부산 대표 가을 축제인 ‘페스티벌 시월’과 연계해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열린 행사로 기획됐다. 전야 행사(24일)에서는 세계은행, 오사카시립대학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도시 공간과 정체성’을 주제로 특강과 종합 토론을 진행한다. 본 행사(25일)에서는 스티브 아들러 전 오스틴 시장, 에든버러 프린지 소사이어티, 국내 콘텐츠 전문가들이 참여해 ‘문화와 축제의 힘’을 중심으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간다.
무엇보다 박형준 시장이 직접 연사로 나서 ‘문화와 공간, 디자인으로 연결되는 부산의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박 시장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국내 최초 개최, 2028 세계디자인수도(WDC) 선정 성과 등을 언급하며, 부산을 “모두를 포용하는 디자인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행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부산은 바다·산·강이 어우러진 공간적 자산에 문화와 디자인을 더해 새로운 도시브랜드 모델을 열고 있다”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부산의 미래 전략을 세계와 공유하고 국제적 도시브랜드로 도약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