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사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지난 9월 26일 오후 8시 15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인천시가 운영 중인 총 286개 정보시스템 가운데 129개에서 장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번 장애는 대시민 서비스 70개, 내부 행정 서비스 59개에서 발생했으며, 국민신문고, 복지 전자바우처, 사회보장정보 포털, 시립화장장 예약(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등 주요 민원 서비스가 중단돼 시민 불편이 이어졌다. 부동산 거래등록시스템, 위택스 앱 등도 일시 이용이 중단됐다. 다만 위택스 누리집에서는 지방세 납부가 정상적으로 가능하다.
시는 사고 직후 누리집 공지를 통해 사실을 알리고, 전수조사와 영향도 점검을 진행했다. 이어 28일과 29일 연이어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해 대응 상황을 공유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 체제로 전환해 대응을 강화했다.
특히 장기화가 예상되는 일부 서비스(국민신문고, 복지 전자바우처, 화장 예약 등)에 대해서는 대체 서비스와 수기 처리 방안을 마련하고, 민원전담지원반을 운영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유정복 시장은 “시민 불편 사항을 신속히 파악해 긴급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며 “추후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중앙정부와 협력해 선제적·종합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